안녕하세요~ 학습플래너 쿠쌤입니다!

 

날씨가 되게 많이 추워진거같죠?

저는 요즘 우한폐렴도 그렇고

밖에 나가기가 너무 싫더라구요ㅠㅠ

여러분들도 그러신가요??

 

다들, 마스크끼고!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

이거 항상 하고다녀서

전염병으로부터 우리를 예방합시다ㅎㅎ

 

 

 

자, 오늘 포스팅할 주제는~

"사회복지사 1급"에 관해서 포스팅해볼겁니다!

사회복지사 1급은 2급 취득하신 분들에게는

준비해야할 자격증인데요,

 

보통 2급과 1급의 차이를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ㅎㅎ

제가 하나하나 설명드리면서, 같이 알아볼게요!

그럼 시작할께요!

 

일단, 사회복지사란 직업은 뭔지 알아야겠죠!

 

사회복지사란,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욕구를 가진 사람들이

사회적, 개인적으로 문제가 생기면 그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를 처리해주거나 해결해주는 직업입니다~

 

여기서부터, 2급과 1급의 차이를 설명드릴게요!

 

음..사무실로 비유하면!

2급은 직원, 1급은 관리자 / 매니저 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1급은 2급을 통솔할 자격이 있는 직급이 주어진다는겁니다!

연봉도 많이 차이 나구요!

 

제가, 다음장에서 1급은 취득 후 진로가 어떻게 되는지

설명드릴게요!!

1급 취득 후 진로는!

복지센터 창업이 가능하구요,

그룹홈 설립도 가능하구요!

각 센터의 센터장도 될수있습니다!

 

또한, 인력사무소나 직업소개소도 설립가능하구요

좀 더 세부적인 사회복지 업무가 가능합니다ㅎㅎ

 

그리고!

 

대부분 계약적인 2급과 달리

1급은 전문직이며,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연봉,직급 면에서

차이가 많이 납니다ㅎㅎ

 

그만큼 2급과 1급의 업무 면에서도 하는 일이

차이가 나겠죠?

 

사회복지사 2급을 취득했을경우,

복지센터에서 현장에 관련된 일이

주된일이라 보겠지만!

 

1급은 사무적인 업무나 상담 등이

주 업무가 됩니다ㅎㅎ

 

이런 이유들로 하여금, 사회복지사 준비하실때

1급 취득하고 싶은 분들이 많아요ㅎㅎ

 

그렇다보니 , 정년이 없고 노후대비로 많이들

찾고계시죠ㅎㅎ

 

그럼, 이 노후대비로 적합한 사회복지사!

자격조건은 어떻게될까요?

1급은,

 

1. 사회복지사 2급 취득 후 1년 이상의 경력 보유

2. 사회복지사 2급 취득 후 전공상관없이 학사학위 취득자

 

이 두가지 조건 중 해당되시는게 있다면,

1급 시험응시가 가능합니다ㅎㅎ

 

그래서, 고졸자 분들 아니면

사회복지사 처음부터 시작하시는 분들은

 2급을 취득하시고 난 후에

1급 진행과정을 밟을수 있어요~

 

그리고, 2급은 과목이수와 실습만 하시면

취득이 가능하지만!

1급은 국가시험을 봐야하기 때문에,

시험에 대해서도 말씀드릴게요!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은,

위에 그림처럼 3가지 과목에 대해 공부를 하셔야합니다!

 

객관식 5지선다형으로 진행이되며,

합격기준은 과목당 40점 이상,

즉, 전과목 총점이 60점 이상 받으셔야 합격입니다

 

그리고, 이 필기시험 합격하셔도 추후에

서류심사를 통해 합격이 되야

최종적으로 사회복지사 1급 취득이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이 시험의 합격률은 매우 낮기 때문에,

그만큼 어렵겠죠!

확실하게 준비하고 공부해야

합격이 가능하단점입니다ㅎㅎ

제가 위에 2급 단어가 나와서

아예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

2급 취득과정도 알려드릴게요!

 

사회복지사 2급은,

 

전문대졸 이상 학위를 취득해야하며,

필수과목 (온라인 16과목 + 실습 1과목)을

이수해주셔야해요

 

실습의 경우에는 160시간 + 세미나 30시간해서

총 190시간 이수해주셔야하구요!

 

그리고, 대학교 실습 / 현장 실습

두가지로 나뉘는데,

 

대학교 실습 = 대학부설평생교육원에서

1시간 반동안 OT형식으로 거주지역 내 기관에서 진행

 

현장 실습 = 한 학기 동안 정해진 날짜에 3~5회 출석,

정해진 기간에 사회복지시설에서 실습 진행

평일반 / 주말반으로 나뉘며,

하루에 최소 4~8시간 동안 진행

 

이러하게 보시면 됩니다~

제가 2급 취득과정에도 도움드릴수있으니!

언제든 문의주시면되요ㅎㅎ

자, 그럼 위에 있는 과정들을 어떻게 진행할까요?

바로 "학점은행제"로 진행됩니다ㅎㅎ

학점은행제에 관해서 알고계시는가요?

제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학점은행제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평생교육법 제도로써,

일정한 학점을 채워 학위 / 자격증을 취득하는겁니다!

 

이 학점은행제에겐 대표적인 장점이 2가지가 있는데요,

위에 그림에도 포함되지만,

2번과 3번이 가장 대표적인 장점입니다!

 

즉, 온라인강의로 진행되니까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구요!

비용도 정규대학보다 저렴하게 진행할수있습니다!

 

그래서, 이 1급을 대학 들어가서 취득하시려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대학 들어가서 취득하시는것보다,

학점은행제로 최단기간! 저비용!으로 취득해보시는건

어떠세요~?

아, 제가 한가지 더 말씀드릴게 있는데,

위에 제가 말씀드렸던 온라인 강의에 대해서도

말씀드릴게요!

 

일단, 출석 / 시험 / 과제 등등 실습을 제외한

모~든 과정이 다 온라인으로 진행되구요.

 

한 학기당 15주 과정으로 진행되며,

매주 1강의씩 올라옵니다!

 

출석기간은 강의 올라온 시점으로

2주 안쪽으로 틀어주시면 인정됩니다!!

 

이 3가지만 유의해주시면,

온라인강의에 대해서도 걱정없이 들을수있어요^^

 

 

 

자, 오늘 어때요?

"사회복지사 1급"에 관해서 포스팅해봤는데,

좀 이해가 많이 가시나요??

 

2급 취득하신분들이나,

사회복지쪽 전문직으로 일하고싶어하시는 분들은

1급 취득하시는걸 추천드려요ㅎㅎ

 

학습플래너인 제가 여러분께 약속드릴수 있는 3가지가 있습니다!

이 3가지가 취득과정에 적극도움될수있다는 근거니까요ㅎㅎ

 

1. 정확한 의사소통

2.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학습플랜

3. 1:1 맞춤 상담

 

실시간 의사소통으로 인한 정확한 의사소통과,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학습과정!

한분한분씩 철저하고 꾸준한 1:1 맞춤관리와

상담!

 

이로 인해서 여러분께 3가지 약속드릴수있습니다!

 

위에 블로그 읽어보시고,

궁금하시거나 문의사항들은

아래 제 네임카드를 통해 연락주시면,

자세한 상담 도와드릴게요!

망설이지마시고 연락주세요~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3536373839404142434445464748

  

+ Recent posts